google.com, pub-1118344929701525, DIRECT, f08c47fec0942fa0

비트 코인 사기, 당하지 않으려면?

 

SEC의 현물 ETF 승인으로 올 초 가장 뜨거운 투자 키워드는 첫째도, 둘째도 비트 코인일 것이다. 선물 뿐만 아니라 현물로도 상장 지수 펀드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으니 그 안정성이 담보되게 된 것인데 현실은 비트 코인을 필두로 하는 가상 자산을 둘러싼 신종 사기가 되려 급증하고 있다. 그 수법과 종류 또한 다양하고 교묘해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는 만큼, 알고 있어야 당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.

1. 금융감독위원회 발표, 사기 유형

금융감독위원회에서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상 자산 거래소를 통한 투자 사기 유형을 공개하고, 이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.

금융감독위원회에서 발표한 3가지 유형은 다음 세 가지로, 조금씩 수법이 다른 듯 하지만 그 맥락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있다면 충분히 피해갈 수 있을 것이다.

  1. 투자방 참가형 (가상자산 리딩반): 가장자산 투자방으로 초대해 특정 사이트 가입이나 앱 설치를 유도한다.
  2. 온라인 친분 이용형 (로맨스 스캠): 각종 SNS를 통해 온라인으로 친분을 먼저 쌓은 후 생소한 해외 거래 사이트를 소개한다.
  3. 유명 거래소 사칭형: 해외 유명 가상 거래 자산 거래소의 이름, url 주소, 로고까지 교묘하게 차용한 후 이용자를 끌어들인다.

2. 코인 사기의 특징

모든 사기의 큰 틀은 비숫하다고 할 수 있다. 처음에는 인간적으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먼저 유도하고 더 이상은 의심하거나 꼼꼼히 살펴보지 않도록 무장해제를 시키는 작업 기간을 거친다는 것이다.

특히 코인으로 손해를 본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그 손해를 복구시켜 주겠다며 접근해서 처음 얼마간은 실제로 수익이 나게 해 준다. 연락도 잘 되고 출금도 자유롭게 되니 의심할 것이 없다. 하지만 걸려들었구나 싶으면 더 큰 투자를 하도록 유도한 후, 투자방에서 강제퇴장 시켜버리거나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기도 한다.

3. 코인 사기 피하는 법

코인 사기를 피하는 법은 아주 간단하며 한 가지 방법뿐이다. “특금법” (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) 에 따라 “금융정보분석원(FIU)에 가상 자산 사업자로 신고를 한 거래소와만 거래를 해야 한다. FIU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공지사항에서 ” 가상자산 신고 현황”에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. 현재는 37곳만 등록이 되어있다.

온라인 투자방이나 SNS를 통한 투자 권유에는 응하지 않는 것이 좋으면 만약 하게 된다면 절대 의심의 끈을 내려놓아서는 안 된다. 인간적으로 먼저 친분을 쌓아 의심하지 않도록 밑작업을 한 뒤 사기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.

 

Leave a Comment

error: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.